커리어/취업정보

일반기계기사 필기 공부법 - 단기속성, 3주, 30시간, 합격 후기

eben 2021. 1. 23.
반응형

* 저는 기계공학 전공자이지만, 졸업한지 2년이 넘어 전공지식은 가물가물한 상태였습니다.
** 해당 공부법은 실패할 가능성이 있는 단기 속성 공부법입니다. 취업 및 공무원 시험을 앞두고 반드시 자격증을 취득하셔야 하는 분들에게는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우선, 저는 당장 기사를 반드시 취득해야하는 상황도 아니였고, 그래도 기계 전공인데 기사 하나는 있어야지 하는 생각으로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이 공부법은 위에 언급했듯이 정말 단기 속성으로 최소한의 시간을 들이되 실패하더라도 다음 시험을 보겠다 하시는 분들께서 참고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개요

 
1) 시험 세부사항
- 해당 시험에 대해 나무위키에서 아주 자세히 설명하고 있으니 해당 링크로 시험에 대한 개념을 간단히 잡으시길 바랍니다.

 

일반기계기사 - 나무위키

필기시험은 각 과목당 20문항, 총 5과목 100문항이 출제되며 과목당 40점을 넘기고 평균 60점을 넘기면 합격한다. 시험 시간은 09:30~12:00까지 총 2시간 30분이 주어지며 5과목의 문제지가 한꺼번에 출

namu.wiki

 
2) 양질의 합격 후기
- 귀하고 자세한 합격 후기를 작성해주신 분들이 많습니다. 다음 링크도 한번 쭉 읽어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일반기계기사 독학 필기+실기 자격증 '합격' 수기 (스압주의)

(2018.09 기준 1.6만 조회 게시물입니다.) 안녕하세요. 기계공학 전공에 4학년이 되면 대부분 일반기계기사나 냉공조기사를 딸지 말지 고민하실 텐데요. (물론 비전공자나 직장인분들도~) 저는 고

engineershelp.tistory.com

 

직장인 일반기계기사 독학 합격 후기 - 필기 + 실기

직장인의 일반기계기사 독학 합격 취득 후기 안녕하세요. 자격증 취득에 열을 올리고 있는 운영자입니다. 첫번째 자격증으로 산업안전기사를 선택하여 취득하고 두 번째로 도전한 자격증은 저

dollartree.tistory.com


부 계획

 
기사를 시간을 절약하며 취득하기 위해선 각 과목별로 얻고자하는 점수를 정하고 그에 맞게 시간을 배분하여 공부하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이미 많은 분들이 겪은 시행착오를 줄여야만 단기간 취득이 가능할 것이라고 생각하여 인터넷으로 정보를 습득하는 것을 최우선으로 삼고 시험을 접근하였습니다.

 
1. 평균 60점 이상 = 합격

최악의 경우, 절반(50점)의 문제를 맞추고 나머지 문제는 찍어(4지선다이기에 정답일 확률 25%×나머지50점=12.5점) 60점 이상을 획득하자.
= 열역학, 기계재료, 기계공작법의 경우 단순 암기 문제가 많으니 해당 과목에 집중하여 시험 공부를 하자
( 재료50, 열70, 유체50, 기계재료70, 공작70 // 평균 62점 )

 
2. 시간 절약을 위해 필기는 하지 않고, 요약 노트를 구해 암기

- 정말 자비로운 분들이 핵심이 잘 정리된 노트를 무료로 공개해주셔서 비교적 쉽게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 해당 링크를 참고하실 땐 감사하다는 댓글이라도 하나씩 달아주시면 참 좋을 듯 합니다 :)

1) 재료역학

 

일반기계기사필기 독학 요점정리-재료역학

일반기계기사필기 독학 요점정리 재료역학 안녕하세요! 예빼미입니당! 제가 너무너무너무너무 요새 정신이 ...

blog.naver.com

 
2) 열역학

 

일반기계기사필기 독학 요점정리-열역학

일반기계기사필기 독학 요점정리 열역학 안녕하세요! 예빼미입니당 오늘은 일반기계기사필기 열역학 요점정...

blog.naver.com

 
3) 유체역학

 

[일반기계기사 필기] 기계 유체역학 정리

일반기계기사 기계 유체역학 정리목표 16문제 (80/100점)​1. 유체- 유체의 정의 암기: 아무리 작은 마찰(...

blog.naver.com

 
4) 기계재료 / 기계공작 / 유압기기

 

기계재료, 유압기기, 기계제작법 요점정리 15~19년

대한민국 모임의 시작, 네이버 카페

cafe.naver.com

 
5) 동역학
동력학은 유튜브 영상 하나만 보고 시험 들어갔습니다.

정말 좋은 영상이라 꼭 시험 전 빠르게라도 영상 시청 강력히 추천드립니다!!!

 

** 동영상 링크 **

https://www.youtube.com/watch?v=ga-3EtuDelw

(일반기계기사 기출로 보는 동역학)

 


 

3. 책은 가장 유명한 위을복 형님의 일반기계기사 필기로, 기출은 해당 문제집에 있는 2개년치만 풀기

 

일반기계기사 필기대비(2021) - 교보문고

- 독자대상 : 일반기계기사 필기시험 준비생 - 구성 : 이론정리+문제 - 특징 : ①단기간의 총정리 ②핵심예상문제를 비교적 간단하고 쉬운 해설을 통하여 문제흐름의 방향성을 제시 ③과년도 문

www.kyobobook.co.kr


실행

저는 약 3주 정도 평일에 2시간 정도씩만 투자해서 시험을 봤습니다. (약 30시간) 사실 더 많은 시간을 계획했었지만...ㅠㅠ 나약한 몸과 마음이 계획을 따라가지 못했습니다.

 

 
1. 요약노트 1회독 (약 10시간)

너무 오랜만에 역학을 공부하다보니 내용을 거의 다 까먹어서 1회독을 하면서도 모르는 내용이 많아 이론 내용을 간단히 찾아봤습니다. 그렇다고 통째로 이해하고자 욕심부리지는 않았고 기본 개념 정도만 짚고 넘어가는 정도로 시간을 할애했습니다.

 
2. 기출문제 풀이 ↔ 요약노트 참고 (약 15시간)

이 과정이 시험 점수를 높이는데에 큰 기여를 한 것 같습니다. 사실 처음 기출을 풀 땐 정말 무슨 말인지 하나도 모릅니다. 그래도 해당 문제에 대한 이론을 요약노트에서 찾고 그 내용을 을복형님 책에 매칭하며 이해하고 넘어가니 자주 빈출되는 공식이나 내용의 경우는 결국 암기하게 됩니다.

 
3. 선택과 집중 : 열역학과 기계재료, 기계공작 이론 암기 (약 5시간)

열역학의 경우, 위에 올려놓은 예빼미님의 노트 중

정말 감사합니다...

 
이 부분만 통째로 외우셔도 5문제 정도는 쉽게 풀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기계재료법 및 공작법은 을복형님 이론 내용을 가볍게 1~2번 정도 정독하시고 기출을 푸시면서 빈출되는 내용에 형광펜으로 표시를 하셔서 반복해서 보시면 됩니다.
 


결과

 
공식 시험 결과는 60일 동안만 확인할 수 있어서 가채점지를 가져와봤습니다. 시험보고 나와서 너무 찍은게 많아 떨어졌을 거라고 생각했는데 여자친구가 채점한 후 같이 점수를 체크하고 놀라서 소리질렀습니다... 찍은게 많이 맞아서 운도 많이 작용한 듯 합니다.

공부를 하며 느낀 건 혜자로우신 많은 분들의 요약 및 합격 수기로 단기간에 필기를 통과할 수 있었다는 것이었습니다.
혹시 해당 포스팅에 궁금하신 점 댓글 달아주시면 최대한 상세히 답변드리겠습니다 :) 다들 화이팅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