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주식

한국은행 기준금리 추이 - 그래프 ('02년~'22년)

eben 2022. 4. 28.
반응형

핵심요약

'22.4/28 현재 한국 금리

- 한국 : 1.5% ('22.4/14)


안녕하세요, 에벤입니다.

오늘은 한국의 기준금리 현황과 그 추이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우선 기준 금리란 무엇일까요?
간단히 말씀드리면 정부기관이 금융기관의 거래의 기준이 되는 금리를 확정한 것을 '기준금리'라고 합니다.

 


더 쉽게 말씀드리면 돈을 빌려줄 때 얼마나 이자를 줘야하는지에 정부가 나서서 그 기준을 정해주는 건데요.  기준금리가 중요한 이유는 본 지표는 단기시장금리, 장기시장금리, 은행 예금 및 대출 금리 등 금융시장 전반에 영향을 미치게 되기 때문입니다.

 


일례로, 기준 금리가 변하면 주택자금 및 전세자금 대출 금리가 오르고 따라서 매달 100만원의 이자로 주거 비용을 감당했던 수많은 가정들이 기준금리가 오를 경우 몇 십만원의 추가 주거 비용을 감당하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기준 금리는 성장과 침체에 대한 정부의 반응이기 때문에 투자자들도 항상 금리 변화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할 수 밖에 없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에 다루기로 하고 오늘은 우선 현재 한국의 기준금리 현황과 과거 20년치의 데이터를 살펴보겠습니다.

한국 기준금리 현황 및 과거 20년 금리 변동 추이

[출처 : CEIC]


'22.4/27 기준 현재 한국의 기준금리는 1.5%입니다.

지난 14일에 한국은행에서 금리를 0.25%p 인상하여 1.5%로 금리가 결정되었는데요. 이는 코로나 발생 이전 수준으로 금리 및 경제상황이 돌아가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우크라이나 전쟁, 글로벌 공급망 적체, 미국의 금리 인상 기조로 앞으로 기준금리는 지속적으로 오를 예정입니다.


기준금리는 모든 투자의 기본이 되는 지표이니
해당 내용 참고하시어 성공적인 투자되시기 바랍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댓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참고자료

1) 나무위키 - 기준금리

2) Trading Economics

 

대한민국 | 정책금리 | 1999년 – 2022년 | 경제 지표  | CEIC

사용자의 데이터 니즈에 맞춘 무제한 액세스 Flexible monthly access to CEIC data

www.ceicdata.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