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주식

나스닥 ETF 정리 - QQQ, QLD, TQQQ, PSQ, QID, SQQQ, 한국 ETF

eben 2022. 5. 4.
반응형

[출처 : 중앙일보]


안녕하세요, 에벤입니다.

오늘은 나스닥 지수를 추종하는 ETF들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나스닥에 대해 생소하신 분들은 아래 포스팅에 자세히 설명해놓았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나스닥 완벽 정리 - 개념, 상위 20개 기업, 투자 방법

안녕하세요, 에벤입니다. 오늘은 나스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코로나19 이후 상승장을 겪은 후 주식 투자를 시작하신 분들이 많습니다. 초반에는 한국 주식을 시작하셨던 분들

eben.tistory.com

 


현재 나스닥에 상장된 기업은 3200개가 넘습니다. 이러한 기업을 하나하나 분석하여 개별 투자하는 것은 일반 투자자들에게는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뿐만 아니라 수많은 투자의 대가들은 '계란을 여러 바구니에 옮겨 담아라'라고 말하며 분산 투자를 강조합니다.

이러한 분산 투자를 쉽게 실현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요, 바로 ETF 입니다.

 

** ETF?

Exchanged Traded Fund의 약자로, 상장지수펀드라고도 불립니다. 특정 지수(나스닥, S&P500 등)의 성과를 추종하는 펀드의 일종으로 주식처럼 쉽게 거래가 가능합니다. 자세한 사항을 알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KODEX

코덱스 공식홈페이지, 증권사 리포트모음, 대한민국 ETF 시장의 선도자, KODEX는 국내 시장을 뛰어넘어 글로벌 시장을 선도하는 ETF 운용사를 지향합니다.

www.kodex.com


ETF는 분산 투자를 쉽고 빠르게 실현할 수 있는 수단 중 하나입니다. ETF 투자를 다소 생소하게 생각하는 한국인들과는 달리 미국, 유럽에서는 ETF 투자가 굉징히 활성화되어있습니다. ETF가 만능이라는 말은 아니지만, 일반 투자자들이 손쉽게 분산 투자를 실현하기에 가장 좋은 수단 중 하나라고는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그럼 오늘은 나스닥 지수를 추종하는 ETF에 대해 자세히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약표

 

미국 상장 나스닥 추종 ETF

 

QQQ (1×)

[출처 : Invesco]

 

먼저 나스닥 추종 ETF의 대장 QQQ입니다. QQQ는 Invesco에서 운용하고 있으며, 위 사진에서 보시다시피 ETF에 포함된 상위 10개 기업에는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테슬라, 알파벳 클래스 A&C, 메타플랫폼스, 엔비디아, 브로드컴, 코스트코가 있으며 그 외에도 시총에 따라 비중을 두어 자산을 배분하고 있습니다.

 

총 운용규모(AUM)은 1718억달러로 한화로 약 214조원 정도입니다. 운용보수는 0.2% 수준이며 배당률은 0.54% 수준입니다.  

 

 

QLD (2×)

[출처 : 구글 금융]

 

QLD는 Proshares에서 운용하는 ETF로 나스닥100을 2배로 추종하는 레버리지 ETF입니다. 

 

총 운용규모는 48.7억달러로 한화로 약 6조원 정도입니다. 운용보수는 0.95%이며 배당률은 유동적입니다.

 

 

TQQQ (3×)

[출처 : 구글 금융]

 

QLD는 Proshares에서 운용하는 ETF로 나스닥100을 3배로 추종하는 레버리지 ETF입니다.

 

총 운용규모는 171.5억달러로 한화로 약 21조원 정도입니다. 운용보수는 0.95%이며 배당률은 유동적입니다.

 

 

PSQ (-1×)

[출처 : 구글 금융]

 

PSQ는 Proshares에서 운용하는 ETF로 나스닥100을 -1배로 추종하는 인버스 ETF입니다.

 

총 운용규모는 11.9억달러로 한화로 약 1.5조원 정도입니다. 운용보수는 0.95%이며 배당률은 유동적입니다.

 

 

QID (-2×)

[출처 : 구글 금융]

 

PSQ는 Proshares에서 운용하는 ETF로 나스닥100을 -2배로 추종하는 인버스 ETF입니다.

 

총 운용규모는 3.73억달러로 한화로 약 4662억원 정도입니다. 운용보수는 0.95%이며 배당률은 유동적입니다.

 

 

SQQQ (-3×)

[출처 : 구글 금융]


PSQ는 Proshares에서 운용하는 ETF로 나스닥100을 -2배로 추종하는 인버스 ETF입니다.

 

총 운용규모는 29.5억달러로 한화로 약 3.7조원 정도입니다. 운용보수는 0.95%이며 배당률은 유동적입니다.

 

 

한국 상장 나스닥100 추종 ETF

미국뿐만 아니라 한국에도 미국 나스닥100을 추종하는 ETF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3개의 ETF만 알아보겠습니다.

 

KBSTAR 미국 나스닥 100

[출처 : KB자산운용]

 

KBSTAR 미국나스닥100은 KB증권에서 운용하는 나스닥100 추종 ETF입니다. 

 

총 운용규모는 약 2000억원 정도이며, 운용보수는 0.02%입니다. '22.5/4 기준 가격은 12,373원입니다.

 

 

TIGER 미국 나스닥 100

[출처 : 미래에셋증권]

 

TIGER 미국나스닥100은 미래에셋증권에서 운용하는 나스닥100 추종 ETF입니다.

 

총 운용규모는 약 2조원 정도이며, 운용보수는 0.07%입니다. '22.5/4 기준 가격은 74,270원입니다.

 

 

KINDEX 미국 나스닥 100

[출처 : 한국투자증권]

 

TIGER 미국나스닥100은 미래에셋증권에서 운용하는 나스닥100 추종 ETF입니다.

 

총 운용규모는 약 3900억원 정도이며, 운용보수는 0.07%입니다. '22.5/4 기준 가격은 12,732원입니다.

 


 

오늘은 나스닥을 추종하는 ETF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레버리지와 인버스 ETF까지 알아보았으나 이러한 ETF의 경우 손실이 났을 때의 위험도 또한 함께 증가한다는 것을 염두해두시고 투자하시기를 권해드립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댓글 부탁드립니다 :)

감사합니다.


참고자료

구글 금융

 

Google Finance - 주식 시장가, 실시간 시세, 비즈니스 뉴스

Google Finance는 실시간 시장 시세와 국제 거래소, 최신 금융 뉴스, 분석을 제공하여 충분한 정보를 바탕으로 주식 거래와 투자를 결정할 수 있도록 도와 드립니다.

www.google.com

나무위키 - 나스닥

 

나스닥 - 나무위키

 

namu.wiki

인베스코 QQQ 공식 사이트

 

Invesco QQQ ETF

Learn how Invesco QQQ gives investors access to some of today’s most innovative companies, all in one exchange-traded fund (ETF).

www.invesco.com

Proshares 공식 사이트

 

PSQ

PSQ

www.proshares.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