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주식

나스닥에 대한 모든 것 (개념, 상위 20개 기업, 투자 방법) - 미국 벤처의 요람

eben 2022. 5. 2.
반응형

[출처 : 중앙일보]


안녕하세요, 에벤입니다.

오늘은 나스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코로나19 이후 상승장을 겪은 후 주식 투자를 시작하신 분들이 많습니다. 초반에는 한국 주식을 시작하셨던 분들이 코스피의 유동성을 경험하고 미국 시장으로 옮겨가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서학개미라고도 불리는 이러한 투자자분들에게 나스닥은 굉장히 중요한 곳입니다.


어떤 분들은 경제지표로, 어떤 분들은 벤처 시장의 대명사로 아시기도 하는 나스닥의 정확한 의미와 나스닥 상장 상위 20개 기업, 마지막으로 나스닥에 투자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나스닥이란?


나스닥이란 '전미 증권업 협회 주식시세 자동 통보 체계 (National Association of Securities Dealers Automated Quotations)'의 약자로 시가총액 기준으로 세계 2위인 뉴욕 월스트리트에 위치한 증권거래소를 뜻합니다.


나스닥에 상장된 대표적인 기업으로는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알파벳, 아마존닷컴, 테슬라, 엔비디아 등이 있는데요. 보시다시피 IT 및 전자 기술 기업이 상위에 포진해있기 때문에 나스닥을 벤처 기업의 요람, 기술 대장주들의 모임으로 보는 경향이 강합니다.


나스닥을 벤치마킹 삼아 여러 나라에서는 벤처 시장에 집중된 증권거래소를 만들기도 했는데요. 일본의 경우 자스닥, 한국의 경우 코스닥 등이 대표적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거래소는 나스닥만큼 안정적이게 자리잡지 못했고, 각 나라의 대표 거래소의 2부 리그 정도로 치부되고 있습니다.


나스닥 상장 상위 20개 기업 리스트

 

아래는 나스닥에 상장된 상위 20개 기업의 리스트입니다. 보시다시피 저희가 익히 알고 있는 기업들이 대부분이며 벤처로 시작했지만 이제는 미국의 대표 기업으로 성장한 기업들이 대부분입니다.

[출처 : 나무위키, 2022.02.09. 기준]

순위 기업/종목 시가총액(단위: 조원)
1 애플 3,348
2 마이크로소프트 2,680
3 알파벳(기업) 2,161
4 아마존닷컴 1,928
5 테슬라 1,118
6 엔비디아 734
7 메타플랫폼스 703
8 ASML홀딩 314
9 브로드컴 290
10 어도비 283
11 펩시 279
12 시스코시스템즈 273
13 코스트코홀세일 271
14 컴캐스트 261
15 퀄컴 236
16 인텔 233
17 넷플릭스 210
18 아스트라제네카 206
19 텍사스 인스트루먼트 187
20 인튜이트 184

 

나스닥 투자 방법

[출처 : 대한데일리]

 

나스닥에 상장된 기업에 투자하는 방법은 크게 두가지입니다.

1. 개별 기업 주식

가장 직접적이고 편한 방법은 각 개별 주식을 사는거죠. 각 기업의 실적, 성장 가능성 등을 여러 지표를 통해 검토하고 스스로 판단하기에 앞으로도 주가가 오를 것이라고 판단되는 기업을 사시면 됩니다. 물론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키움증권

최근검색메뉴 전체삭제

www.kiwoom.com

 


현재 많은 증권사들이 자동 환전 거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따로 환전하여 구매하지 않아도 원화거래가 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영웅문S 글로벌' 앱을 추천드리는데요. 원화결제 수수료도 매우 낮을 뿐 아니라 이따금씩 첫 거래 이벤트도 진행하니 여러 증권사 비교하셔서 증권사 가입하시기 바랍니다.

 

2. ETF

[출처 : 교보문고[

 

두번째 방법으로는 나스닥 상장 기업을 추종하는 ETF 상품을 구매하여 나스닥 시장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 ETF?
"ETF는 특정지수 또는 가격의 수익률을 추종하는 인덱스 펀드입니다. 여러 주식의 비중을 정하여 구성하는 일반펀드와 비슷한 개념이지만, ETF의 경우 시장에서 상품처럼 사고 팔 수 있기 때문에 일반펀드에 비해 현금화 기간이 짧습니다.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ETF는 일반펀드보다 수수료가 낮습니다."
[출처 : TIGERETF]


나스닥 시장 내 개별 기업의 투자하기가 꺼려지시는 분들은 자동으로 분산 투자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나스닥 추종 ETF를 구입하여 투자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 또한 현재 QQQ라는 나스닥100 지수를 추종하는 ETF를 중심으로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아래는 나스닥 추종 ETF에 대해 소개한 포스팅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나스닥 ETF 완벽 정리 - QQQ, QLD, TQQQ, PSQ, QID, SQQQ, 한국 ETF까지

안녕하세요, 에벤입니다. 오늘은 나스닥 지수를 추종하는 ETF들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나스닥에 대해 생소하신 분들은 아래 포스팅에 자세히 설명해놓았으니 참고하시기 바랍

eben.tistory.com


오늘은 나스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경제 신문을 보다보면 자주 등장하는 용어이기에 그저 거래소의 한 종류구나 생각하실 수도 있겠지만 실제로는 미국 벤처 기업의 요람이라고 불리는 증권 거래소를 뜻한다는 것 기억해두시길 바랍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댓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참고자료

나무위키 - 나스닥

https://namu.wiki/w/나스닥 

타이거ETF

 

ETF의 정의

ETF가 무엇인지 확인해보세요.

www.tigeretf.com

 

반응형

댓글